본문 바로가기

부가 가치세 기한후 신고로 남은 상처. 꼭 기한내 신고 하시길 본문

삶에 도움되는 경험담

부가 가치세 기한후 신고로 남은 상처. 꼭 기한내 신고 하시길

굳토리 2024. 4. 7. 19:02
반응형

오늘은 민박과 카페 사업하다가 부가세 기한후 신고 하여

환급 상황에서 겪은 일입니다.

 

아시다시피

일반 과세자는 1년에 두 번 부가세 신고를 합니다.

 

대부분 음식점이나 민박 사업은 사업초 간이 과세자로 시작을 하는데요.

저는 그러지 못했습니다.

기존에 일반 과세자 사업자가 있다는 이유였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니 그게 뭔 상관인가 싶어요.

그 사업은 그 사업이고 이 사업은 이 사업인데...

사업도 전혀 성격이 다른게 왜 일반 과세자 사업자가 있다는 이유로

작은 음식점과 민박하는데 일반 과세자가 되어야 하는지....

좀 따질 걸 그랬어요.



주변에 아시는 분은 알고보니 일반 과세자 사업자가 있었지만

막 따져가지고 간이 과세자로 음식점을 시작 했다는 분이 계셨어요.

지금은 현장 사정상 사업을 접으신 분이지만..

 

좀 따지면 신경 써주고 가만 있으면 신경 안써주는게 현실 입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에요.

매출도 별로 없는데다 고군분투 한답시고

이것저것 시도 하다보니 부가세 신고를 기한후에 하게 되었어요.

기한내 못한 건 제 잘못이에요.



저는 늘 1월에 한다는 생각 때문에 7월에 하는걸 까먹더라고요.

 

그렇게 좀 늦었지만 신고 했는데 제가 계산해보니 매입이 더 많아 환급이 나왔어요.

안그래도 당연히 나올 줄 알았어요.

굳이 장부에 안적어도 파악이 될 만큼 사정이 좋지 않았거든요

 

환급이 약 30만원 가량 나왔는데

국세청 직원이 보기엔 기한후 신고에 환급이 들어오니 좀 자세히 본다고 봤나보더라고요.

 

참고로 저는 현금 회전이 어려워 매입은 거의 100% 가까이 사업용 카드를 사용합니다.

이게 세금 신고도 편리해요.

현금 삥땅 치는 그런 장사는 안했는데요.

 

저희 같은 경우 카페와 민박 손님들께는 꼭 카드 결제하라고 그래요.

부득이 현금 주시는 분이 아주 가뭄에 콩 나듯이 주시는 분들이 계세요.

그런 것 제외하면 99% 카드 결제죠.

 

매출도 카드결제.

매입도 사업용 카드 결제.

 

그리고 카페(음식점)와 민박에서 매입하는 건 거의 모든 것이 생활용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떻게 보면 이 제품을 개인적으로 구입 한 건지 사업용으로 구입 한 건지 구분이 어려울 수 있겠죠.

그래서 저는 사업용과 개인용 카드를 구분해서 사용합니다.


그런데 얼마 전 세무서에서 연락와서 이상하다며 조정을 해야되겠다며

환급 30만원 이였던 제 계산과는 다르게  고지 30만원이 되버렸습니다.

 

그럼 60만원 부가세가 조정 되었다는 건데

그러면 매출이 적어도 600만원은 차이가 나야되는거잖아요.

 

아니 그냥 수치만 봐도 아니라는 걸 알텐데

정말 짜증이 확 나서

왠만하면 안따지고 넘어가는데 이번엔 왜 이렇게 바뀌나 싶어

연락 했더니

결론은 어쩔수 없는 모양입니다.

 

아래는 국세청 직원과 대화 한 내용을 추스려보았어요.

 

왜 마트는 가게 주변 지역이 아닌 먼 지역에서 구입한거냐

이건 개인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주유소도 차량에 사용한 것 아니냐.

 

그래서 제가 먼지역에서 재료 구입 할 수 도 있다.

부모님 계신 지역이나

특정지역에 갔다가 재료 살 수도 있는거고

주유소는 등유다.

민박하는데 여긴 도시가스도 안들어오고 시골 보일러는 등유 사용한다.

이래서 사업용 카드와 개인용 카드를 구분하는 것 아니냐.

매출도 별로 없는 가게 자료 보면 뻔할텐데

아무리 기한후 신고라지만 뭐가 그리 따질게 게 많더냐..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부가세 신고 금액이 60만원이 오르느냐.

잘 봐라 600만원 이상 차이나는 매출이 있는지...

 


그래도 안된다고 양해 바란답니다.

그나마 등유는 인정해보겠다고..

기한후 신고에 환급이 들어오면 상부에 자세히 보고를 해야 되는데

애매한 건 넣을 수가 없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생활용품이 많은 사업이여서 더 그랬던 것 같네요.

 

그러니 다음엔 꼭 기간 지켜서 신고 해달라고 자신도 더 해줄 수 없어

안타깝다고 하더라고요.

 

네 그렇습니다.

매출이 부진하더라도 기한내에 신고를 잘하는게 중요한 것같습니다.

어쩌나요. 웃는 얼굴에 침 뱉을 수도 없고.

뭐 죽니 사니 따질려고 전화 한 건 아니였고 

왜 그런지 이유나 알자고 전화 했으니까요.

최대한 좋은 말투와 정중함은 잃지 않았어요.

그러니 국세청 직원도 잘 응대 해줬겠지요.

 

억울한 측면이 있지만 그게 기한후 신고를 한 제 잘못이 가장 크다면

이것도 또 좋은 인생 수업이겠죠.

 

가끔 그런 생각이 듭니다.

 

너무 정직하게 사는게 틀린 건가?

나도 그냥 받을 거 받고 무시할 건 무시하고

진상을 굴면서 따질건 따져서 내가 원하는 건

조금 거친 방법으로라도 획득하는게 맞는건가?

 

하지만 우리는 양심이라는게 있으니 정직하게 사는데 언젠가는 복으로 돌아오리라 믿습니다.

 

사업용카드는 사업용으로만

개인용 카드는 개인으로만

나름 철저히 구분해서 사용 했건만

이게 이런 식으로 돌아 올 줄은 몰랐네요.

 

세금 신고는 날짜 잘 지키시기 바랍니다.

특히나 사업이 잘 안되어 멘탈이 나갈때 더 조심하셔야 할 것 같아요.

좋은 인생 경험하였구요.

 

지금은 카페와 민박 사업을 접었습니다만

짧았지만 많이 배웠고 다시 하라면 잘 할 수 있지만 조금 더 철저한 준비를 하고 시작할까 합니다.

 

힘든 시기이지만 잘 견디고 건승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