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에서 민박사업 도전하기. 농어촌민박사업 신청하기 본문

삶에 도움되는 경험담

시골에서 민박사업 도전하기. 농어촌민박사업 신청하기

굳토리 2024. 3. 20. 17:18
반응형

 

2022년에 시작한 시골 민박 사업

아는 게 없어 여기저기 알아보며 준비 했었습니다.

혹시라도 시골에서 민박 사업 준비할 계획이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될 것 같네요.

 

 

 

시골에서의 농어촌 민박 사업 조건

 

전문용어들은 잘 모르니 그냥 편하게 적겠습니다.

건물을 임대한다면 지역 거주 3년 이상

본인 건물이면 거주 6개월 이상

전입신고일 기준입니다.

아주 기본 조건이에요.

이 조건이 안되면 신청 자체가 안되고 농어촌 민박 사업 신청이 안되는 곳도 있습니다.

각 지역마다 관련 담당 처가 있으니 꼭 문의 후 진행하세요.

 

농어촌 민박 사업 신청을 위한 서류

 

 

위 와 같이 신청서를 작성하고 추가로 임대차 계약서 등 담당 공무원이 요구하는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제출하고 나면 현장 점검을 담당 공무원과 소방서에서 나오게 됩니다.

 

현장 점검 시 준비해야 할 부분

 

신청 서류에 문제가 없으면 현장 점검을 나오게 되는데요.

저 같은 경우엔 담당 공무원이 먼저 오셔서 사전 점검 후 소방서에서 오셔서 최종 점검을 하셨어요.

그래서 필요한 부분을 미리 준비를 해야 했었는데요.

주로 안전시설에 관한 부분을 점검하게 됩니다.

보통 안전시설로는 객실은 소화기와 플래시.

보일러실은 자동 소화장치와 일산화탄소 경보기가 준비되어야 합니다.

저는 가스레인지가 아닌 인덕션을 설치하였는데요.

가스레인지를 사용해야 할 경우에도 안전시설을 준비하셔야 됩니다.

준비하는데 어려움은?

 

이 정도는 혼자도 충분히 하고 남아요. ^^;;

이렇게 안전 장비를 구비 또는 설치 후 지역 담당자에게 검수 요청을 하면

소방서에서 점검 나오고 별다른 문제가 없으면

사업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민박사업은 이렇게 비교적 간단하게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민박사업 신청은 어떻게? 경험담

제일 좋은 것 관련 기관 담당자를 찾아가서 절차에 대해 충분히 들으시고 준비하시는 게 제일 좋긴 합니다.

저는 사람 만나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도 찾아갔는데 너무 친절하게 잘 설명해 주셨어요.

먼저 사업하려는 사람이 자격요건이 되는지 반드시 문의하세요.

그리고 사업을 하고자 하는 사업장을 계약하셔야겠죠? 전입신고도 하시고요.

그다음 안전시설 설치 및 구비를 하세요.(이건 민방 사업 신청 후 하셔도 되는데 미리 해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관련 기관에서 신청서를 받아 기재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임대차계약할 때 작성한 서류를 모두 들고 가서 담당자와 얘기하며 진행했습니다.

그 후 수정사항이 있고 하면 연락이 오시더라고요.

대부분 구두상으로 잘 처리했습니다.

특히 민박사업은 제가 지낼 곳과 손님이 거주할 공간을 지정하여 표기하는데

이 부분이 어느 정도 납득이 되어야 됩니다.

누가 봐도 공간 분리가 안되는데 막 우기면 안 되고요.. ᄒᄒ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소방 장비와 시설을 다 설치하고 나면 담당자께 연락해서

점검 요청을 하고 점검이 완료되면 농어촌민박사업자 확인증이 나왔다고 연락이 와요.

 

그럼 받으러 가면 끝입니다.

이렇게 사업 신청이 완료되면 신고확인증이 나옵니다.

신고확인증 후 필수사항 그리고 사업자 등록

 

그리고 마지막이에요.

반드시 재난 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서류 받으러 가면 각종 안내서류를 주는데 거기에 보험 가입하라고 안내서를 주세요.

농협이나 새마을금고에 가서 가입하면 되고요 비용은 몇 만원 안 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국세청에서 사업자 등록을 하시면 끝!!!!

사업자 등록 시

업태는 숙박 및 음식점 업

종목은 민박

저를 이렇게 등록했습니다.

이 정도면 어느 정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위 내용은 제가 2022년에 신청했던 기준으로 작성했어요.

올해는 또 바뀐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해당 지역 담당 공무원과 꼭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외 혹시 궁금한 사항 있으면 댓글로 문의하세요.

제가 아는 선에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