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지고 있는 작은 능력으로 소소한 돈 벌기 도전기. 스톡 작가 신청 본문

삶에 도움되는 경험담

가지고 있는 작은 능력으로 소소한 돈 벌기 도전기. 스톡 작가 신청

굳토리 2024. 3. 27. 20:43
반응형

 

내가 찍은 이미지로 돈을 번다?

 

약 7~8년 전에 스톡 사진에 대해 알게 되고

내가 찍은 사진으로 돈벌이를 할 수도 있는구나 해서 도전해 본 적이 있어요.

 

처음 시작했던 것이 셔터스톡이였는데

처음엔 사진 실력과 관계없이 열심히 올렸습니다.

 

 

생각했던 것과 다른 현실

 

그런데 이게 생각보다 쉽지가 않았어요.

그냥 막무가내로 찍은 사진을 그냥 올리면 팔리는 게 아닌 겁니다.

내가 작가가 되면 판매자가 되는 건데

아무래도 수요자들의 니즈를 찾아야 되는 엄연한 사업이라고 생각하고 접근했어야 하는 거죠.

 


좋은 말에 너무 현혹되지 말고 냉정히 분석하고 시작하자

 

여기저기 sns, 유튜브 같은 곳을 보면

마치 그동안 찍어 놓은 사진을 올리면

잘 팔리고 용돈벌이 된다며 자극적으로 얘기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 분들은 그런 자극적인 제목으로 조회 수 늘리기 용이지

절대 해보고선 그런 얘기를 쉽게 할 수는 없습니다.

 

절대 간단히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저기 다니며 찍은 사진을 올려서 돈 번다? '

 

이렇게 간단하게 될 일이면 뭐 하러 직장을 다니나요? ^^;;

 

 

 

네. 맞아요

 

저도 팔리지는 않고 안되는 영어로 사진을 설명해야 되고 키워드 적어내야 하고..

그렇게 열심히 해서 올려도 막상 10개 중 7~8장은 승인 거부부터 발생하는 일이 반복되다 보니

지치더라고요.

이게 그냥 하다 보면 지칩니다.

 

아니면 그냥 팔리면 팔리는 거고 안 팔리면 어쩔 수 없지라는 생각이라면

크게 상관없지만

진심으로 작은 돈이라도 벌어 보려고 하는 거면 마음부터 달라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스톡 사진(이미지) 세계도 그냥 하는 게 아니라

나름 고객 니즈를 찾아서 트렌드에 따라 제작해야 그나마 관심이라도 받게 되는 결국 비즈니스 영역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저는 여러 가지 이유로(그냥 지치고 성과도 잘 없게 되니 점점 안 하게 되는) 스톡 사진과 손절 한지는 5년이 넘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사진 기술도 형편없긴 했어요.

그냥 셔터만 누를 줄 알았지.

사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은 없었기 때문에 관심 있는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없었고

따라서 점점 지쳐 갔던 것이죠.

 

 

그런데 최근 다시 시작하고 있어요.

예전엔 가벼운 마음으로 돈을 정말 쉽게 벌 줄 알고 시작했다면

지금은 제가 돈벌이를 하는 여러 가지 중 하나로 즉 하나의 비즈니스처럼

생각하고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스톡 이미지 판매 전략은?

 

먼저 분석을 좀 해보고 있어요.

 

스톡 이미지를 안 하는 동안 저도 기본 사진 기술도 늘었고,

이제는 일러스트, 디자인 작업도 가능할 정도가 되었고,

그런 작업을 하면서 필요한 프로그램도 필요한 만큼 다룰 수 있는 정도가 되었거든요.

 

그래서

각 사이트마다 분석부터 많이 해보고 있어요

사진보단 일러스트가 더 잘 판매가 되고,

 

혹시나 테스트를 겸해서

2024년 달력 이미지 활용할 수 있게 몇 개 만들어서 몇 군데 올렸는데 조금 팔리긴 했어요.

(시기가 늦어 많이 팔린 건 아니에요)

 

정말 다양한 이미지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미리미리 잘 분석하고 파악해서

만들어 놓으면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미 이렇게 해야 된다는 걸 알고는 있었지만

디테일하고 알아보며 하지 않았었어요.

 

그림을 시작하면서 어느 순간부터 뭔가 그려내는 것에 대한 부담도 사라지고

작품 활동도 좋지만 이런 돈벌이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면서부터

정말 진지하게 접근하고 있는 중이지요.

 

최근 현황

 

일단 몇 군데 가입하지 않았던 사이트에 작가 신청을 하나둘씩 하고 있고

이미 가입은 해놓고 이미지 업로드하지 않은 곳에 서서히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러스트 이미지 작업과 디자인 작업도 병행하고 있고요.

그중에 가입은 수년 전 진즉에 했었지만

활동하는 게 너무 귀찮고 돈 안된다고 생각해서 안 하고 있던 어도비 스톡에서

며칠 전 올렸던 달력 일러스트레이트 파일이 판매되었어요.

 

ㅎㅎ

고작 1개 지만 늘 시작은 한 개부터잖아요.

그리고 올린 지 며칠 되지 않아 판매되었다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얼마 뒤 다른 달력 이미지가 또 팔렸어요.

 

같은 파일을 각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맞게 잘 편집하여

업로드 해놓으면 판매가 되기 때문에

계속 반복이지만 분석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요즘은 디지털 시대인 만큼 그림 이미지 제작이 목적이면

아이패드 같은 그림 그리는 기기도 어떻게 보면 필수 일 수도 있고요.

 

 

이런 와중에 유토 이미지에 신청했던 작사 심사가 거절되었어요..ㅎㅎㅎ

설마 했는데...ㅎㅎ

보시다시피 신청한다고 다 받아주는 건 아니에요.

아마 사진으로 신청했으면 되지 않았을까 싶은데

너무 안일하게 생각하고 화질도 구린 손그림 이미지를 작사 심사용으로 제출해서 떨어진 모양입니다.

다시 사진으로 신청했는데 하루 만에 승인이 되어 추가 서류 작업을 해서 마무리했습니다.

 

정말 돈벌이가 될까?

 

이미 수익으로 증명하고 계시는 분들을 검색으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그분들이 거짓말로 글을 쓰는 게 아니라면 적게는 용돈벌이 정도 많게는 월급만큼 가져가시는 분을 만날 수 있어요.

 

저는 아직 크게 내세울 만한 수익이 아닌 데다

몇 년을 손절하다가 최근 다시 시작했기 때문에 보여드릴 건 당장은 없어서 조금 아쉽긴 하네요.

 

꾸준히 해 나가면서 조금씩 보여드릴 수는 있겠지만 당장은 어려우니 대신 잘 검색해서 살펴보시면

꽤 열심히 하고 실적도 상당하며 생각 포만 열심히 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정말 내 사업이라고 내 직업이라고 생각하고 한다면 돈벌이가 안되는 게 있을까 싶긴 합니다.

 

스톡 이미지 판매를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일단 꾸준히 해야 되고요.

계속해서 자료를 생산해 내야 하겠죠.

 

그리고 사진이면 사진 관련 공부가 당연히 필요하겠습니다.

카메라 사용법부터 사진 찍는 법, 사진 보정 방법, 라이트 룸 같은 프로그램도 배워놔야 할 거고요.

 

그림은 당연히 그림에 대한 기본 실력이 있어야 되니 그림을 배우거나 연습을 하는 게 좋고요.

화실 또는 공방 아니면 독학으로라도 어느 정도 그려내는 능력을 만들어야겠지요.

 

디자인이라면 당연히 디자인 공부를 해야겠죠

저는 어디 배울 곳이 없어서 디자인 책을 구입해서 보고 있습니다.

디자인 관련 서적이 은근히 비싸서 저는 중고도 서로..

여기에

관련 프로그램(포토샵, 일러스트레이트,인디자인등)을 딱 필요한 만큼이라도 학습해놔야겠지요.

 

이외 영상, 음악 등 요즘은 다양한 자료를 필요로 하는 곳이 많으니

내가 잘 하는 부분에 대해서 실력을 향상이 우선인 것 같습니다.

 


저를 잠시 예를 들어보자면,

저는 음악은 잘 모르니 제외하고요.

영상은 아직 크게 생각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요.

 

사진은 꽤 오래 찍어오면서 자연스럽게 습득이 되었고

상업사진도 하다 보니 포토샵, 라이트룸 등 프로그램을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되었어요.

 

일러스트레이트는 주변 학교와 단체에서 학사력, 도서, 전단, 명함들을 만들어 주다 보니

자연스럽게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트, 어도비 인디자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림은 제 꿈이었다가 약 5년 전부터 작품 활동을 하였는데 최근에는 상업 그림도 좀 그려봐야겠다 해서

연마? 중이고요.

조만간 디지털 드로잉도 겸할 생각입니다.

아무래도 그림은 손으로 직접 그리는 게 너무 편한데 연필로 그린 걸

컴퓨터로 가져와서 다시 또 마우스로 그려야 하는 일이 상당히 번거롭더라고요.

 

 

사실 뭔가 깊게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조금씩은 할 줄 아는 게 중요하겠지요.

적어도 영상을 보고 따라 해볼 수 있는 정도만 되어도 되기 때문에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프로그램 툴을 다루거나 그림 그리는 것보단

사진 공부하는 게 제일 어려운 것 같네요.


 

앞으로 제가 조금씩 이루어 내는 상황들을 틈틈이 블로그에 올 릴 생각입니다.

자세한 실적과 과정을 오픈함으로써 제 스스로에게도

계속해서 동기부여를 할 것이고 관심 있는 분들은 제 블로그를 통해 도움이나 희망도 드리지 않을까 싶네요.

 

아마 앞으론 마음이 있고 같이 실천해 나갈 수 있는 분들과

전략을 잘 분석해서 소소한 돈벌이가 제대로 된 돈벌이로도 만들어 볼 계획입니다.

사실은 오늘 이런 얘기를 안 하려고 했는데

 

우리 모두 경제적인 여유가 생길 때까지 노력해 보면 좋겠네요.

 

글이 좀 길어졌는데 다음에도 좋은 이야기로 소식 전하겠습니다.

 

^^;;

 

반응형
Comments